안녕하세요

센스백화점 마케팅 이론 이야기 입니다.


앞전에 디지지털 마케팅 SEO 와 SEM 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이렇게 마케팅을 진행하고나면 우리는 각 KPI 에 따라 그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이 잘 되고 있는지, 또는 효과가 없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 성과 분석 툴 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


우선,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에 접속하고 나가는 고객의 동향을 추적하기 위해서 내부에 '추적기' 를 심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웹 로그 및 마케팅 성과 측정을 위한 " 추적기 "가 있어요.


1) 페이스북의 픽셀

2) 구글의 태그

3) 에이스카운터



추적기에 대한 추가 설명을 드리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어요 !


● 태그/픽셀 등은 일련의 스크립트 코드로 구성되어 있음

● 웹페이지를 이루고 있는 HTML 내에 해당 코드를 삽입하는 형태로 추적기 설치

● 하드코딩 되어 있는 서비스에서는 '웹 개발자'의 도움이 필수적 

● 고도몰, Cafe 24 등의 쇼핑몰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삽입 방법 존재

● 보통 추적하고자 하는 '모든 웹페이지'에 삽입

● 모바일의 경우, 각 모바일 OS별 SDK를 삽입 (iOS, 안드로이드)

  * SDK : Software Development Kit 의 줄임말로 소프트웨어나 웹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이 해당 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 플랫폼 위에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 도구의 집합. 


● 페이스북 SDK, 구글애널리틱스 SDK, Firebase SDK 등이 있다.



자, 아래 구글 추적기를 이 블로그에 설치한 모습을 아래 예시로 보여드려요 ! 



그럼, 소셜미디어나 추적 툴이 한 두개가 아닌데, 태그 하나하나를 심고 관리하기 어려울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툴이 바로 구글 태그매니저(GTM) 이예요 !


아래 구글태그매니저(GTM)의 장점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1) 개발자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태그 삽입 / 변경 손쉽게 가능

2) 구글 태그뿐 아니라 여러 추적 코드들을 통합적으로 관리

3) 사용자 행동 (스크로링, 클릭 버튼 위치 등)세부적으로 추적

4) 리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축적

* 단,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JavaScript 등의 코딩이 필수


구글 태그매니저의 계정관리 도식을 보면 아래와 같아요




디지털 마케팅 성과 분석 툴 에는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간단히 몇가지 말씀드리면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파이어베이스(Firebase),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ytics), 믹스패널(Mixpanel) 등이 있어요


공통적인 기능들을 아래에 정리를 해볼께요


1) 대시보드 기능

2) 실시간 방문자 추적

3) 유입경로 분석

4) 잠재고객 분석 (성별,나이,국가,위치,브라우저,OS 등)

5) 행동 흐름 및 전환


이상, 디지털 마케팅 성과 분석 툴 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



2019/01/08 - [마케팅이론] - 검색엔진 마케팅 ( S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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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사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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