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센스백화점 재테크센스 이야기 입니다.


 우리가 살다보면 대출을 해야할 때가 누구나 있는데요, 돈 관리를 잘 하던 사람도 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하면 주택담보 대출이나, 전세 대출 등을 알아볼 수 밖에 없는 시대에 살고 있어요.  




 그럼 일단 막연하게 머릿속으로 대출에 따른 비용을 떠올리면 도대체 감이 잡히지 않는데요. 그렇다고 은행부터 들리자니 조금 망설여지죠. 이럴 때 편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대출이자계산기 인데요.



무엇보다도 대출 한 금액에 따른 그 상환방식에 따라 매월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표적인 세가지 대출 상환방식 즉, 원금균등/원리금균등/만기일시 경우로 나눠 계산을 해 볼테니 잘 한번 따라오세용 !


먼저, 아래와 같은 예시로 할께요.


상황설정


대출금액 : 4천만원

대출이자 : 4.1 %

대출기간 : 3년


1. 원금 균등 상환의 경우


 원금 균등 상환 이란, 대출금 4천만원을 대출 기간인 36개월(3년)으로 나눠서 매달 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하고, 남은 원금에 따라 줄어드는 이자를 매달 같은 원금과 함께 상환하는 방식인데요. 


 매달 원금이 줄어 듦에 따라 내는 이자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어요.


이렇게 대출이자계산기 를 두드려 보면 아래와 같이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대출 금액 4천만원에 대한 총 이자는 2,528,333원 이고 1회차 상환 금액이 1,247,778 원에서 시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앞에서 설명 드렸듯이 원금 균등 상환 의 경우 매월 납입하는 원금은 동일한데 잔액에 대한 이자는 회차가 늘어날 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 매월 납입하는 월상환금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하실 수가 있어요. 




2. 원리금 균등 상환의 경우


 다음은 원리금 균등 상환방식 인데요. 이 것은 앞의 원금균등 상환 방식과 비슷하지만, 매달 상환금인 원금과 이자의 합을 일정하게 만드는 방식이예요. 


 원금 균등과 비교해서 초기에는 이자가 많고, 후반으로 갈수록 원금 상환 비중이 크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럼, 위에 말씀드릴 대출 조건을 원리금 균등 상환방식 으로 전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가 있어요.



 대출금액 4천만원에 대하여 총 이자는 2,578,626 원으로 이전의 원금 균등 상환 의 이자에 비해 조금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이렇게, 회차별 납입금액을 보시면 매월 납입하는 월상환금 이 1,182,740 원으로 항상 같은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매월 같은 금액을 상환하는 만큼 대출 받은 사람 입장에서는 예측가능 하기 때문에 조금 편리할 수 있겠죠 !?


3. 만기 상환의 경우


 마지막으로 만기상환 방식인데요. 대출기간 동안 원금은 별도로 납입하지 않고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입하다가 대출상환 기간만료 시점에 모든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이예요.


 대출기간 동안은 원금을 납입하지 않아도 되어 매월 들어가는 비용이 적기 때문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레버리지로도 많이 활용 하시는 방법입니다.


 그럼, 만기 상환 방식의 경우 어떻게 되는지 한번 계산해 볼께요.



 보시다시피 이전의 원금 균등 과 원리금 균등에 비해 이자가 크게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원금이 줄어들지 않는 상태에서 이자를 납부해야하기 때문이예요. 이렇게 기간이 다 되더라도 대출만기연장 을 통해 대출에 갱신도 가능하세요



 여기까지 대출이자계산기 활용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이 대출이자계산기 를 활용하면 대략적으로 자신이 필요한 금액을 대출 할 경우 월마나 납입금이 어느정도 되는지 가늠해 보실 수 있고 더 정환한 내용은 대출을 원하는 은행과 거래식적, 그리고 개인 신용정보 등이 대출발생 및 대출만기연장 에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019/01/28 - [재테크센스] - 적금 이자 높은 은행 한눈에 정리

2019/01/28 - [재테크센스] - 정기예금 금리비교 Best 10




 

지금 당장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김사랑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