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센스 백화점 마케팅 이론 이야기 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 크게
브랜드 마케팅 과 퍼포먼스 마케팅 으로 나눠볼 수 있을것 같은데요
그럼 브랜드 마케팅이런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브랜드 마케팅이란
고객에게 제품의 존재를 알리고,
긍정적인 인식을 심는 것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의 종류를 나누어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어요.
1. 브랜드 인지도/ 상기도 (Brand Awareness)
2. 브랜드 호감도 (Brand Favorability)
3. 브랜드 충성도 (Brand Loyalty)
그럼 실제로 실무자들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셋팅할 수 있는 KPI 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브랜드 마케팅은 1차적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관심을 유도한다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지표를 목표로 가져갈 수 있어요
1. Engagement (좋아요/댓글/공유)
2. PV
3. 노출 / 도달
4. SOV (Share Of Voice)
그럼 여기서 !
브랜드 마케팅의 주된 수단이 되는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잠시 짚고 가겠습니다 !
콘텐츠 마케팅이란,
기업이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해하는 타겟 고객을
획득하고 관계 밎기 위한
가치 있고 관계성 높은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마케팅 기술이라 할 수 있지요 !
콘텐츠 마케팅을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의 특징을 보면
1. 판매 보다는 관심유도 를!
2. 외부 콘텐츠의 단순 큐레이팅 보다는
자체 제작 콘텐츠 활용을 !
3. 제품의 특징과 디테일을 다루기 보다는
우리 고객의 관심사에 대한 내용을 !
다룬다고 할 수 있어요 ^^
콘텐츠 배포의 경우,
1. 웹사이트/블로그
2. 소셜미디어
3. EDM
을 주로 활용 할 수 있어요 !
B2C 와 B2B 각각의 경우
브랜드 마케팅 방식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요,
B 2 C
B2C의 경우 위 그림과 같이 단순 포스팅으로
시작해서 콘텐츠 제작 등을 하는 단계,
그리고 TV 및 옥외 광고 가 있습니다.
B 2 B
그리고, B2B의 경우 각 조직의 담당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기 때문에
위의 그림과 같이 지속적인 해당분야의
정보 공유와 함께 비젼을 제시해야 하는데요
가장 좋은 것이 오프라인 컨퍼런스를 통해
직접 보고 내용을 전달 하는 활동이 되겠습니다.
2018/12/04 - [마케팅이론] - 디지털 마케팅 목표
2018/11/27 - [마케팅이론] - 마케팅 예산 수립 방법
2018/11/26 - [마케팅이론] - 소비자 행동에 따른 마케팅 전략
2018/11/23 - [마케팅이론] - 브랜드 전략 2
2018/11/22 - [마케팅이론] - 브랜드 전략 1
2018/11/20 - [마케팅이론] -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
2018/11/18 - [마케팅이론] - 디지털 미디어의 종류
2018/11/17 - [마케팅이론] - 광고시장의 변화
2018/11/17 - [마케팅이론] - 광고채널의 종류와 변화
'마케팅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엔진 마케팅 ( SEM ) (0) | 2019.01.08 |
---|---|
검색엔진 최적화 ( SEO ) (0) | 2019.01.07 |
퍼포먼스 마케팅 (0) | 2019.01.06 |
디지털 마케팅 목표 (0) | 2018.12.04 |
마케팅 예산 수립 방법 (0) | 2018.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