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노후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국민연금과 함께 주택연금이 있다면 그나마 조금은 여유를 가진 노후를 보낼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택연금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볼께요.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자신의 집을 소유하고 있으나 소득이 부족한 고령층들을 대상으로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노후생활자금을 지급하는 주택금융공사의 역모기지론 상품 인데요. 즉, 집을 맏기지만 평행 또는 일정기간 동안 거주 할수 있고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노후에 대한 공적연금이 미비하기 때문에 노후생활자금이 부족한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한 제도로 만들어 졌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전에 우선 가입을 해야 수령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주택연금 가입조건 을 먼저 알아보고 갈께요. 주택연금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부 중 1명이 만 60세 이상, 그리고 부부기준 9억원 이하 주택 소유자 여야 합니다. 또 다주택자라도 합산가격이 9억원 이하면 가능하며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이내 1주택을 팔면 가능합니다.



그런데, 2020년 부터는 이러한 조건들이 조금 완화될 전망인데요. 가입기준 연령을 현재의 60세에서 55세로 내리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또한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주택가격의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어 현재 시가 9억원에서 공시시가 9억원으로 변경 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시가로는 약 13억원 안팍의 주택 보유자도 주택연금 가입자격이 될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에 적용되는 주택가격의 범위도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현시점에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안은 크게 세가지로 정부안은 앞서 언급한데로 주택연금 가입주택의 가격 상한선을 현재의 시가 9억원에서 공시시가 9억원으로 높이는 내용입니다. 



이와 동시에 더불어 민주당 최재성 의원이 발의한 주택금융공사법 개정안은 아예 주태가격 제한을 폐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며, 정의당 심상정 의원 등은 주택연금 가입 대상에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하는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습니다.



이 밖에도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에서 주택연금 가입자가 사망을 하게되면 배우자에게 연금이 자동 승계되도록 하는 법 개정도 금융당국이 추진중인데요. 이것은 가입자가 재혼을 한 경우에 자녀의 반대로 배우자가 연금을 받지 못하게 되는 사례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절차



주택연금 가입조건 이 되셨다면 이제 가입을 하셔야 하는데요. 아래 주택연금 가입 절차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1. 한국주택공사를 방문하여 보증상담을 받고 보증신청을 함.

2. 한국주택공사가 신청인의 자격요건과 담보주택의 가격평가 등에 대하여 심도있는 심사를 진행.

3. 한국주택공사는 보증약정체결과 저당권 설정의 과정을 거쳐 금융기관에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4.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신청인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거래약정 체결 이후 금융기관에서 주택연금 대출을 실행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의 대원칙은 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하게되는데요. 주택가격이 같다면 높은 나이에 가입할수록 연금액이 늘어나게 되는데 주택가격을 예상 생존기간으로 나누어서 매달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같은가격의 집이라도 높은 나이에 가입하면 더 많은 연금을 받는 것을 연령이 높을수록 추정 지급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해 최근 평균수명이 빠른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생명표에 따라 가입시기가 늦어지면 같은 연려의 연금액이 조금씩 낮아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자신의 집가격과 노후에 필요한 소득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점에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우선 아래와 같이 '한국주택금융공사' 를 검색 하면 아래와 같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연금'을 클릭하여 들어가 주세요.



'주택연금'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예상연금조회'가 있는데요. 이곳을 클릭하여 들어가 주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을 위한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요. 아래의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 지급방식 항목에 총 네가지 지급방식이 있고 또 월지급금 지급유형에 정액형과 전후후박형 이 있는 등 이러한 상세한 사항은 아래에서을 확인해 주세요.



[ 각 항목별 상세내용 ]



저는 아래와 같이 임의로 1951년생과 1960년 생, 그리고 주택시세를 2억을 입력하여 진행해 보았는데요. 


 국토해양부 아파트실거래가조회 모르면 손해보는 꿀팁 총정리!



해당조건 기준에서 아래와 같이 결과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실제 지급금과는 어느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과 함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한눈에 쉽게 총정리 !



다음으로, 위와 같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을 따로 하지 않고 주택구분 종류에 따라 바로 그 지급금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표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일반주택 기준으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을 해보면 위와 같이  70세 (부부중 연소자) 이고 주택가격이 3억원이라면 매월 예상 수령액이 89만5천원 인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복지주택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위의 일반주택 기준과 같은 조건으로 보면 매월 78만 3천원의 수령액을 기대해 볼수 있어요.




여기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꾹 부탁드리고, 이하 더 많은정보 확인 부탁드려요.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한눈에 쉽게 총정리 !

 국민연금 수령나이 쉽고 간단하게 확인하기 !

 국토해양부 아파트실거래가조회 모르면 손해보는 꿀팁 총정리!

 햇살론 대출자격 취급은행 모르면 손해보는 필수사항 꿀팁 대방출 !


지금 당장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김사랑 기자
,